남간공 휘(諱) 득천(得千)선조님의 묘소 : 경북 성주군 대가면 옥련2리 상삼

남간공(南澗公) 하득천(河得千)18세손

택양(澤陽 중국지명)에서 나는 것에 범상한 재목이 없고 영지(靈芝)의 뿌리에 특이한 향기가 있는 것은 진실로 필연적인 이치이다. 그런데, 세대(世代)가 멀고 자취가 희미하여져, 비록 재향(材香)을 말할 만한 사람이 있을지라도 고징할 수 없으면 곧 천고에 지사(志士)를 애석하게 여기지 않을 수 없는데, 아마도 남간공(南澗公) 처사 진양 하공 휘 득천(得千)이 그런 분이 아니겠는가? 공은 세종 때의 어진 재상 영의정 시호 문효공 경재 선생 휘 연(演)의 6세손이다.

군자의 광택이 오히려 다하지 아니한 바가 있다면, 그 승습(承襲)하고 유염한 벼슬과 학문이 반드시 그 집안의 역사에 유실되지 않았을 것이거늘 모두 상고할 수 없고, 오직 족보를 살펴보면 공이 광해군의 폐모(廢母) 변란의 때를 당하여 신안군 상산 아래서 자정(自靖)하며 시로써 뜻을 나타내 이르기를

 「인생은 뜻에 적합함이 귀한 것이니
,
   부귀가 어찌 나를 상실하게 하랴?

   담쟁이 덩굴 사이로 보이는

   달과 솔바람 속에 쓸쓸한 처사(處士)로다」

하셨다. 아 슬프다! 아우를 죽이고 대비(大妃)를 폐하는 것은 인륜의 큰 변괴라. 조정에 있는 자 이미 한음(漢陰), 백사(白沙)처럼 직간(直諫)하다가 죽는 것을 못 한다면 차라리 이동암(李東巖)과 이창석(李蒼石)같이 숨어 살되 후회없는 일을 할 것이로다. 공이 이에 은거(隱居)하며 기꺼이 초동, 목동과 동무하시니, 아마도 그 뜻이 동암, 창석에 있었음이리라. 어질지 못하면 이와 같이 할 수 있었으리요?

공이 돌아가신 뒤 후손들이 이 곳에 대대로 살아 온 지가 3백 년에 가까워 그 수도 헤아릴 수 없는 바에 1968년 봄에 비석을 남간(南澗) 유지(遺址)에 세워 강성(姜成)의 고향을 표시하려 하여 후손 한호(漢鎬)가 백동(百東), 남동(南東)과 함께 문중 부로(父老)의 명으로 나에게 명(銘)을 부탁하므로, 드디어 느낀 바를 이와 같이 쓰고, 그 세계(世系)와 비와 배위(配位)와 아들과 사위 등은 이미 묘갈명(墓碣銘)에 상세히 나타났으므로 모두 생략하고, 이에 명(銘)한다.

현달한 문효공은 왕국의 어진 신하로 공(功)은 사직에 베풀고 혜택은 백성에게 흘리셨네. 복을 베풀어 안겨 주니, 후손이 매우 창성하였고, 공(公)이 이 집안에 태어나시니, 역시 기린의 상서로다. 곧은 절개 혼탁해질 수 없어, 고견(高見)은 벼슬길을 피하여 남간(南澗)에서 즐기시니,몸은 살찌고 정신은 맑았네. 비록 문헌은 유실되었으나, 이로써 어짊을 징험할 수 있으니, 유유한 백대(百代)에 맑은 풍범 완연하리라.이에 비석을 깍아 방리(坊里)에 표시할새 글을 붙이어 그 사실을 실어서 천년토록 전하여 보이노라.부귀는 마멸(磨滅)하는 것이니, 누가 기록하여 보전하리요? 무릇 군자들은 이 새겨진 글을 볼지어다.